사용하는 그래픽 카드가 오래돼서 최신 그래픽 카드를 비교하는 중
내가 기존에 사용하던 GTX1080 대비 그래픽 카드 비디오 메모리 용량이 더 높은 걸 구매하려면 너무 비싸졌다.
높은 게임 그래픽 퀄리티가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점점 더 높은 퀄리티를 요구해서,
더 높은 그래픽카드 메모리를 필요로 하는 시대가 되었지만, 게임을 즐기는 일반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중간, 하위가격대 그래픽카드들의 메모리 증가는 그에 미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사용하는 GTX1080 그래픽 카드를 구매했을 당시에는 FHD 해상도가 주력이었고, QHD로 넘어가는 과도기였는데,
지금은 그보다 더 높은 4K 해상도까지 나왔지만 ( 아직 대중적이진 않은 느낌이다 ) 그래픽카드 메모리는 8~12GB 정도에 머물러 있어서 게임하기에 매우 부족한 메모리 양이라 생각한다.
단순 계산으로 봤을 때 화면 해상도가 가로세로 2배 늘어나면, 면적으로 봤을 때
첫 번째 1(가로) * 1(세로) = 1
두 번째 2(가로) * 2(세로) = 4
이런 단순한 계산을 기반으로 높은 해상도에 적절한 선명도를 유지하려면,
4배 정도의 텍스쳐 크기가 필요하고 곧바로 메모리 사용량 증가로 이어지는데,
현실적으로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버텨주지 못하니 메모리 부족으로 게임플레이에 지장이 생기는 게임들이 생기고,
그 현상은 점점 더 늘어나리라 생각한다.
물론 텍스쳐를 적게 사용하고 선명도를 유지하기 위한 일부 방법들이 있지만, ( 대신 그래픽 카드 성능을 좀 더 사용 )
일부 경우에만 사용해서 조금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지, 한계치가 있는 방식이다.
따라서 그래픽 카드 메모리 용량이 중급, 하급 그래픽 카드에서 정체되지 않고 좀 더 늘어났으면 한다.
그나저나. 메모리 용량 가격대비 NVIDIA는 비싸다고 생각되는데, AMD로 다시 가봐야 하나 고민된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류상 타의적 이직 (2) | 2023.09.11 |
---|---|
게임 엔진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 (0) | 2023.09.06 |
[영화] 오펜하이머 (0) | 2023.08.28 |
은하영웅전설 비텐펠트 캐릭터 (0) | 2023.07.24 |
메트로놈 앱 (0) | 2023.07.17 |